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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Unreal 4] 변수 및 프로퍼티 정리
    게임 엔진/Unreal 2022. 5. 29. 17:37

      언리얼 C++ 사용을 위한 기본 개념 

    블루프린트 / C++ 매핑 타입

    기본 매핑 타입

    기본적으로 블루프린트에서는 unsigned를 사용하지 않는다.

    블루프린트와 연동할 필요가 있는 변수는 uint류와 double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Blueprint C++
    Float float
    - double
    Integer int32
    - uint32
    Integer64 int64
    - uint64
    Bool bool

     

    유틸리티 매핑 타입

    Blueprint C++
    String FString
    Name FName
    Vector FVector
    Rotator FRotator
    Transform FTransform

     

    오브젝트 매핑 타입

    Blueprint C++
    Object UObject*
    Actor AActor*
    ActorComponent UActorComponent

     

    자주 사용되는 클래스

    Class #include
    UWorld Engine/World.h
    AActor GameFramework/Actor.h
    UActorComponent Components/ActorComponent.h
    UGameplayStatics Kismet/GameplayStatics.h
    UKismetSystemLibrary Kismet/KismetSystemLibrary.h
    FMath Math/UnrealMathUtility.h

     

    변수 프로퍼티 지정자

    변수에 사용되는 프로퍼티는 다음과 같다.

    읽기 쓰기 권한, 접근 권한 그리고 블루프린트에서 접근 권한이 존재한다.

      Defaults Instance Blueprint
    RO VisibleAnywhere BlueprintReadOnly
    VisibleDefaultsOnly VisibleInstanceOnly
    RW EditAnywhere BlueprintReadWrite
    EditDefaultsOnly EditInstanceOnly

     

    ※ 쓰기 권한은 읽기 권한을 포함한다.

     

    Defaults는 클래스의 디테일 창을 말하는 것이고 Instance는 월드 아웃 라이너의 애셋을 클릭했을 때 나오는 디테일 창을 말하는 것이다.

    Blueprint는 블루프린트 창에서 노드로 해당 변수를 사용하는 방법을 정의하는 것으로 Defaults/Instance 설정과는 별개로 설정해 줘야 한다. 이 값을 설정해주지 않으면 해당 변수를 노드로 사용할 수 없다.

     

    간단한 예제

    • VisibleDefaultsOnly 클래스 디테일 창에서 볼 수 있으나 수정 불가능, 월드의 디테일 창에서는 볼 수 없고 수정도 불가능
    • EditInstanceOnly 클래스 디테일 창에서 볼 수 없고 수정도 불가능, 월드의 디테일 창에서 볼 수 있고 수정도 가능
    • VisibleAnywhere 클래스 디테일 창, 월드의 디테일 창에서 볼 수 있고 수정은 불가능
    • BlueprintReadOnly 블루프린트 창에서 우클릭해 변수 검색 시 Get 함수만 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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