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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 메모리 프로파일러보관함 2020. 8. 30. 11:58
우선 기존에 유니티 2018 버전 이전에 사용할 수 있었던 메모리 프로파일러를 공유하던 사이트가 사라짐에 따라 유니티 2018 이전 버전에서는 메모리 프로파일러를 이용할 수 없게 됐음을 알린다.
메모리 프로파일러 설치 방법
[Window] - [Package Manager]를 눌러 패키지 매니저 창을 열어준다.
패키지 매니저에서 Advanced라고 적혀있는 메뉴를 누른 뒤 [Show preview packages]를 누른다.
메모리 프로파일러가 프리뷰 버전이기 때문에 설정해주지 않으면 리스트에 보이지 않는다.
이후 리스트에서 Memory Profiler를 찾아 클릭 후 Install 버튼을 눌러 설치해 주면 된다.
메모리 프로파일러 설치 후 실행 방법
설치가 완료된 이후에는 기존 Profiler와 동일한 위치에 Memory Profiler라는 이름으로 메뉴가 추가된다.
해당 메뉴를 클릭해주면 메모리 프로파일러 윈도우를 볼 수 있다.
메모리 프로파일러의 구성
메모리 프로파일러의 구성은 크게 둘로 나눌 수 있으며 구성은 다음과 같다.
- WorkBench 화면의 좌측에 구성되어 있으며 메모리 프로파일러를 구동하기 위한 전반적인 컨트롤이 모여있다.
- Main View 화면의 우측에 구성되어 있으며 메모리 구성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메모리 프로파일러 사용 법
기본적인 사용 방법은 메모리 프로파일러 모듈의 Detailed 모드와 크게 다르지 않다. 원하는 지점에서 Capture Editor 버튼을 눌러 메모리 상태를 캡쳐하고 해당 지점을 분석해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이 기본이다.
차이점은 캡쳐를 진행한 뒤 좌측 리스트에 추가된 스냅샷을 Open 버튼으로 직접 열어야 한다는 것과 Main View에서 시각적으로 어떤 에셋이 메모리를 많이 차지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각각의 구분을 클릭하여 상세하게 어떤 에셋이 어느정도의 영역을 차지하는지 확인할 수 있고 하단 필터를 통해 상세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여러장의 스냅샷이 존재하는 경우 Diff 기능으로 두 스냅샷을 비교할 수 있다.
Diff에 추가하는 것은 단순하게 스냅샷 리스트에서 순차적으로 열어서 추가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