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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 프로파일러란?보관함 2020. 7. 19. 20:42
유니티의 프로파일러란?
유니티의 프로파일러에 대해 알기 전에 프로파일링의 프로그램 세계에서의 의미를 확인하면 다음과 같다.
프로파일링(profiling, 프로그램 프로파일링/소프트웨어 프로파일링) 또는 성능 분석은 프로그램의 시간 복잡도 및 공간(메모리), 특정 명령어 이용, 함수 호출의 주기와 빈도 등을 측정하는 동적 프로그램 분석의 한 형태이다. 프로파일링 정보는 대개가 프로그램 최적화를 보조하기 위해 사용된다.
- 위키백과[프로파일링 (컴퓨터 프로그래밍) 항목 中]이것을 통해 유니티의 프로파일러가 유니티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의 성능을 분석하고 그것의 결과물을 이용해 최적화를 하기 위한 툴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프로파일러 실행 방법
최신 버전의 유니티에서는 상단 메뉴의 [Window] - [Analysis] - [Profiler] 순으로 접근할 수 있으며 구 버전의 유니티에서는 [Window] - [Profiler] 순으로 접근할 수 있다.
간단하게 Ctrl + 7의 커맨드를 입력하여 바로 실행할 수도 있다.
프로파일러의 구성 요소
유니티 프로파일러 창은 다음과 같이 크게 네 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것을 좌상단의 상자에서부터 시계방향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프로파일러 모듈 프로그램에서 프로파일링할 수 있는 모든 모듈의 리스트
- 프로파일러 컨트롤 유니티 프로파일러와 연결할 기기 선택 및 프로파일링 간 프레임 이동
- 프레임 차트 프로파일링 정보를 차트로 확인
- 모듈 세부 정보 창 모듈마다 필요한 상세 정보를 표시
프로파일러 모듈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CPU
- GPU
- Rendering
- Memory
- Audio
- Video
- Physics
- Physics2D
- NetworkMessages
- NetworkOperations
- UI
- UIDetails
- GlobalIllumination
이 중 최적화를 위해 많이 사용되는 것은 CPU와 Memory 정도이며 나머지 기능은 해당 기능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참고를 위해 잠깐씩만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