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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기초...1일지 2022. 10. 5. 21:56
렌더 파이프라인 구분
유니티 2020이후로 Built-in 파이프라인 외에 URP와 HDRP가 추가되었다. 각각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기본적인 렌더 파이프라인으로 커스터마이즈 옵션이 제한적이다.
- 전통적인 포워드 렌더링, 디퍼드 셰이딩 등을 포함한다.
-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RP) 쉽고 빠르게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는 렌더 파이프라인.
- 사전에 빌드 된 파이프라인으로 이미 최적화 되어있어 가볍게 사용할 수 있다.
-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DRP) 스크립터블 렌더 파이프라인으로 고사양 플랫폼을 위한 고해상도 그래픽스를 지원한다.
- 물리 기반 조명 및 머터리얼을 사용하며 컴퓨트 셰이더를 활용할 수 있다.
※ 스크립터블 렌더 파이프라인(SRP) : C# 스크립트를 이용해 렌더링 커맨드를 사용할 수 있는 파이프라인.
-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기본적인 렌더 파이프라인으로 커스터마이즈 옵션이 제한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