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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언리얼...5
    일지 2022. 9. 14. 21:12

    로그 찍기

    언리얼 5에서는 따로 출력 창을 열지 않아도 아래 도구상자에 도킹이 되어있다.

    출력 로그가 바로 보인다.

     

    이 출력 로그 버튼을 누르면 로그 창이 팝업 형태로 보이게 되고 화면의 다른 곳을 클릭하면 다시 숨겨지게 된다.

    로그 창이 나온 모습

     

    그런데 일반적인 용도에서는 디버깅을 위해 로그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렇게 되면 조금 불편할 수 있다.

    따라서 우측 상단의 레이아웃에 고정을 눌러 고정해두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로그는 UE_LOG 매크로로 로그창에 출력이 가능한데, 순서대로 로그 카테고리, 로그 필터, 형식 문자열, 추가 정보가 들어가게 된다. 추가 정보는 필수 항목이 아니다.

     

    이때 형식 문자열은 C의 입출력에 사용하는 그걸 말하는 것이다.

    로그 출력 결과

     

    형식 문자열은 FString을 넣어줘야 하는데 이를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TEXT 매크로를 지원하는 잘 써먹으면 된다.

     

    ※ 한글 쓰면 에러난다. 왠지는 모르겠다.

     

    디버깅을 위한 어썰션

    디버깅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어썰션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엔진 설치 옵션에서 "디버깅을 위한 편집기 기호"를 활성화 해야한다.

    저런 옵션이 있는지도 몰랐다.

     

    액터의 이벤트 함수

    언리얼은 아무래도 엔진이다 보니 기본적인 이벤트 함수가 존재한다. 대표적으로 BeginPlay, EndPlay, PostInitializeComponents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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