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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GOL...188일지 2022. 6. 27. 08:21
Intermediate_Coder/그래프탐색-BFS/보물섬
문제
보물섬 지도를 발견한 후크 선장은 보물을 찾아나섰다. 보물섬 지도는 아래 그림과 같이 직사각형 모양이며 여러 칸으로 나뉘어져 있다. 각 칸은 육지(L)나 바다(W)로 표시되어 있다. 이 지도에서 이동은 상하좌우로 이웃한 육지로만 가능하며, 한 칸 이동하는데 한 시간이 걸린다.
보물은 서로 간에 최단 거리로 이동하는데 있어 가장 긴 시간이 걸리는 육지 두 곳에 나뉘어 묻혀있다. 육지를 나타내는 두 곳 사이를 최단 거리로 이동하려면 같은 곳을 두 번 이상 지나가거나, 멀리 돌아가서는 안된다.
예를 들어 위와 같이 지도가 주어졌다면 보물은 아래 표시된 두 곳에 묻혀 있게 되고, 이 둘 사이의 최단 거리로 이동하는 시간은 8시간이 된다.
보물 지도가 주어질 때, 보물이 묻혀 있는 두 곳 간의 최단 거리로 이동하는 시간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형식
입력 파일의 첫째 줄에는 보물 지도의 세로의 크기와 가로의 크기가 빈칸을 사이에 두고 주어진다. 이어 L과 W로 표시된 보물 지도가 아래의 예와 같이 주어지며, 각 문자 사이에는 빈 칸이 없다. 보물 지도의 가로, 세로의 크기는 각각 50이하이다.
출력 형식
첫째 줄에 보물이 묻혀 있는 두 곳 사이를 최단 거리로 이동하는 시간을 출력한다.
입력 예
5 7
WLLWWWL
LLLWLLL
LWLWLWW
LWLWLLL
WLLWLWW출력 예
8
TreasureIsland.h
#pragma once #include <iostream> #include <queue> #include <vector> #include "../../Base.h" using std::queue; using std::vector; class TreasureIsland : public Base { private: struct Point { int x, y; int dist; Point() : x(0), y(0), dist(0) {} Point(int x, int y, int dist = 0) : x(x), y(y), dist(dist) {} }; int GetShortestWayToTreasure(char map[50][50], int x, int y); int GetShortestWayBetweenTwoPosition(char map[50][50], int x, int y, const Point& p1, const Point& p2); void FindPossiblePosition(char map[50][50], int x, int y, vector<Point>& possibleList); bool IsEdgeLand(char map[50][50], int x, int y, int tx, int ty); protected: void Code() override; };
TreasureIsland.cpp
void TreasureIsland::Code() { int x, y; std::cin >> y >> x; char map[50][50]{}; for (int i = 0; i < y; i++) { for (int j = 0; j < x; j++) { std::cin >> map[i][j]; } } std::cout << GetShortestWayToTreasure(map, x, y); } int TreasureIsland::GetShortestWayToTreasure(char map[50][50], int x, int y) { vector<Point> possibleList; FindPossiblePosition(map, x, y, possibleList); int dist{ 0 }; int possibleLandCnt{ static_cast<int>(possibleList.size()) }; for (int i = 0; i < possibleLandCnt; i++) { for (int j = 0; j < possibleLandCnt; j++) { if (i == j) { continue; } int curDist{ GetShortestWayBetweenTwoPosition(map, x, y, Point(possibleList[i].x, possibleList[i].y), Point(possibleList[j].x, possibleList[j].y)) }; if (curDist != 9'999 && curDist > dist) { dist = curDist; } } } return dist; } /// <summary> /// 두 지점 사이 거리를 반환한다. /// </summary> /// <param name="map">맵</param> /// <param name="x">맵 x 크기</param> /// <param name="y">맵 y 크기</param> /// <param name="p1">지점 1</param> /// <param name="p2">지점 2</param> /// <returns>거리(기본 값:9,999)</returns> int TreasureIsland::GetShortestWayBetweenTwoPosition(char map[50][50], int x, int y, const Point& p1, const Point& p2) { int passCheck[50][50]{}; for (int i = 0; i < y; i++) { std::fill_n(passCheck[i], x, 9'999); } int dist{ 9'999 }; queue<Point> q; q.push(p1); while (!q.empty()) { Point p{ q.front() }; q.pop(); if (p.x == p2.x && p.y == p2.y) { if (p.dist < dist) { dist = p.dist; } } passCheck[p.y][p.x] = p.dist; if (p.x - 1 >= 0 && map[p.y][p.x - 1] == 'L' && passCheck[p.y][p.x - 1] > p.dist + 1) { q.push(Point(p.x - 1, p.y, p.dist + 1)); } if (p.x + 1 < x && map[p.y][p.x + 1] == 'L' && passCheck[p.y][p.x + 1] > p.dist + 1) { q.push(Point(p.x + 1, p.y, p.dist + 1)); } if (p.y - 1 >= 0 && map[p.y - 1][p.x] == 'L' && passCheck[p.y - 1][p.x] > p.dist + 1) { q.push(Point(p.x, p.y - 1, p.dist + 1)); } if (p.y + 1 < y && map[p.y + 1][p.x] == 'L' && passCheck[p.y + 1][p.x] > p.dist + 1) { q.push(Point(p.x, p.y + 1, p.dist + 1)); } } return dist; } /// <summary> /// 보물이 있을 수 있는 땅 리스트를 찾는다. /// </summary> /// <param name="map">맵</param> /// <param name="x">맵 x 크기</param> /// <param name="y">맵 y 크기</param> /// <param name="possibleList">보물이 있을 수 있는 땅 리스트</param> void TreasureIsland::FindPossiblePosition(char map[50][50], int x, int y, vector<Point>& possibleList) { for (int i = 0; i < y; i++) { for (int j = 0; j < x; j++) { if (map[i][j] != 'L') { continue; } if (IsEdgeLand(map, x, y, j, i)) { possibleList.push_back(Point(j, i)); } } } } /// <summary> /// 삼면이 바다인 땅인지 여부를 반환한다. /// </summary> /// <param name="map">맵</param> /// <param name="x">맵 x 크기</param> /// <param name="y">맵 y 크기</param> /// <param name="tx">확인할 x 좌표</param> /// <param name="ty">확인할 y 좌표</param> /// <returns>삼면이 바다인지 여부</returns> bool TreasureIsland::IsEdgeLand(char map[50][50], int x, int y, int tx, int ty) { int waterCnt{ 0 }; if (tx == 0 || map[ty][tx - 1] == 'W') { waterCnt++; } if (tx == x - 1 || map[ty][tx + 1] == 'W') { waterCnt++; } if (ty == 0 || map[ty - 1][tx] == 'W') { waterCnt++; } if (ty == y - 1 || map[ty + 1][tx] == 'W') { waterCnt++; } return waterCnt == 3; }
실행 결과 Time Limit Exceed(18)
원인 한 번 체크할 때 두 지점을 처리할 수 있는데 이 부분을 확인하지 않고 넘어가 중복해서 검사하는 문제가 있다.
처리 방법 두 지점을 pair로 하여 set으로 검사하면 될 것 같다.
NadanKim/CodingTest_JUNGOL: JUNGOL 코딩 테스트를 위한 저장소 (githu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