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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UNGOL...182
    일지 2022. 1. 21. 13:40

    Intermediate_Coder/그래프탐색-DFS/등수 찾기(ranking)


    문제                                            

    KOI 본선 대회에 N명의 학생이 참가했다. 이 학생들을 각각 1부터 N​까지 정수로 표현하자.

    대회가 끝나고 성적을 발표하는데, 이 대회는 전체 학생의 등수를 발표하는 대신, 

    두 학생 A, B가 대회 본부에 찾아가면 본부는 두 학생 중 어느 학생이 더 잘 했는지를 알려준다. 

    둘 이상의 학생이 동점인 경우는 없다.

     

    자신의 전체에서 등수가 궁금한 학생들은 둘 씩 짝을 지어서 대회 본부에 총 M번 질문을 했다. 

    여러분은 등수를 알고 싶은 학생 X와 대회 본부의 질문에 대한 답들로부터, 

    이 학생 X의 등수 범위를 찾아서 출력한다. 

    물론 이 학생의 등수는 1등, 즉 전체에서 제일 잘한 경우부터 

    N등, 즉 전체에서 제일 못한 경우 사이겠지만, 질문에 대한 답으로 알 수 있는 최대한 정확한 답을 출력한다.

     

    입력 형식                                     

    첫 번째 줄에 세 정수 N, M, X 가 공백을 사이에 두고 주어진다

    ( 2 ≤ N ≤ 105, 1 ≤ M ≤ min(N(N-1)/2, 5×105 ), 1 ≤ X ≤ N).

    다음 M 줄에는 각각 두 정수 A, B가 주어지는데, 

    이 뜻은 학생 A가 학생 B보다 더 잘했다는 뜻이다. 

    같은 A, B가 둘 이상의 줄에 주어지는 경우는 없고, 

    입력된 값이 정확함이 보장된다.

     

    출력 형식                                     

    두 정수 U, V ( 1 ≤ U  V  N) 를 출력한다.

    이는 학생 X의 가능한 가장 높은 등수가 U, 가능한 가장 낮은 등수가 V임을 나타낸다. 

    만약 학생 X의 가능한 등수가 정확하게 하나라면, U = V이다. 

     

    [부분문제의 제약 조건] 

    * 부분문제 1: 전체 점수 100점 중 12점에 해당하며 N ≤ 10 

    * 부분문제 2: 전체 점수 100점 중 11점에 해당하며 N ≤ 1,000, M = N(N-1)/2 

    * 부분문제 3: 전체 점수 100점 중 34점에 해당하며 N ≤ 1,000 

    * 부분문제 4: 전체 점수 100점 중 43점에 해당하며 원래의 제약조건 이외에 아무 제약조건이 없다.

     

    입력 예                                        

    5 4 1          | 5 3 1         | 5 5 1
    1 2            | 2 3            | 1 3
    2 3            | 3 4            | 2 3
    3 4            | 4 5            | 3 4
    4 5                              | 3 5

                                      | 4 5

     

    출력 예                                        

    1 1            | 1 5            | 1 2


    Ranking.h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stack>
    
    using std::vector;
    using std::stack;
    
    class Ranking : public Base
    {
    private:
    	struct Student
    	{
    		Student() : upCount(0), downCount(0), isChecked(false) {}
    
    		vector<int> betterFriends;
    
    		int upCount;
    		int downCount;
    
    		bool isChecked;
    	};
    
    	void CheckStudentRanking(vector<Student>& students, int n);
    	void ResetCheckedStudents(vector<Student>& students, int n);
    };

     

    Ranking.cpp

    void Ranking::Code()
    {
    	int n, m, x;
    	std::cin >> n >> m >> x;
    
    	vector<Student> students;
    	for (int i = 0; i <= n; i++)
    	{
    		students.push_back(Student());
    	}
    
    	for (int i = 0, a, b; i < m; i++)
    	{
    		std::cin >> a >> b;
    
    		students[b].betterFriends.push_back(a);
    	}
    
    	CheckStudentRanking(students, n);
    
    	int bestRanking{ 1 + students[x].upCount }, worstRanking{ n - students[x].downCount };
    	std::cout << bestRanking << ' ' << worstRanking;
    }
    
    /// <summary>
    /// 학생들의 앞 순번 랭킹 정보로 앞, 뒤 랭크의 학생 수를 체크한다.
    /// </summary>
    /// <param name="students">학생 정보 리스트</param>
    /// <param name="n">학생의 수</param>
    void Ranking::CheckStudentRanking(vector<Student>& students, int n)
    {
    	for (int i = 1; i <= n; i++)
    	{
    		if (students[i].betterFriends.empty())
    		{
    			continue;
    		}
    
    		stack<int> s;
    		s.push(i);
    
    		while (!s.empty())
    		{
    			int curStudent{ s.top() };
    			s.pop();
    
    			for (int nextStudent : students[curStudent].betterFriends)
    			{
    				if (!students[nextStudent].isChecked)
    				{
    					students[i].upCount++;
    					students[nextStudent].downCount++;
    					students[nextStudent].isChecked = true;
    					s.push(nextStudent);
    				}
    			}
    		}
    
    		ResetCheckedStudents(students, n);
    	}
    }
    
    /// <summary>
    /// 각 학생의 확인 여부를 초기화한다.
    /// </summary>
    /// <param name="students">학생 정보 리스트</param>
    /// <param name="n">학생의 수</param>
    void Ranking::ResetCheckedStudents(vector<Student>& students, int n)
    {
    	for (int i = 1; i <= n; i++)
    	{
    		students[i].isChecked = false;
    	}
    }

     


    실행 결과 Time Limit Exceed(52)

    원인 이전 문제인 키 순서 문제에서 처리한 것처럼 순번을 돌면서 각각 연결된 학생의 수를 체크하되 앞, 뒤를 구분하여 숫자를 세고 나온 결과에 대해 최선의 순위는 1 + 앞에 있는 학생의 수, 최악의 순위는 n - 뒤에 있는 학생의 수로 처리를 했다.

    아마 답은 충분히 맞춘 것 같으나 시간이 초과되고 있다.

    처리 방법 앞, 뒤의 학생으로 나눌 수 있으면 경과 시간을 반으로 줄일 수 있을 것 같은데, 명확히 떠오르지는 않는다. 고민해 봐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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