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진 검색 트리 구현
연결 자료구조를 이용하여 이진 검색 트리를 구현한다.
BinarySearchTree.h
#pragma once #include "../Common.h" /// <summary> /// 이진 검색 트리에 사용할 노드 /// </summary> struct BinarySearchNode { BinarySearchNode() : data{ 0 }, parent{ nullptr }, left{ nullptr }, right{ nullptr } {} BinarySearchNode(int data) : data{ data }, parent{ nullptr }, left{ nullptr }, right{ nullptr } {} void Clear() { data = 0; parent = nullptr; left = nullptr; right = nullptr; } int data; BinarySearchNode* parent; BinarySearchNode* left; BinarySearchNode* right; }; /// <summary> /// 이진 검색 트리에서 노드의 재활용을 위한 매니저 /// </summary> class BinarySearchNodeManager { public: ~BinarySearchNodeManager(); void Push(BinarySearchNode* node); BinarySearchNode* Pop(); private: BinarySearchNode* nodes; }; /// <summary> /// 연결 자료구조를 이용한 이진 검색 트리 /// </summary> class BinarySearchTree { public: ~BinarySearchTree(); bool Exists(int data); const BinarySearchNode& Search(int data); void Insert(int data); void Delete(int data); private: void Insert(BinarySearchNode* parent, int data); void Delete(BinarySearchNode* node); BinarySearchNode& GetNode(int data); bool IsLeftNode(BinarySearchNode* node); bool IsRightNode(BinarySearchNode* node); private: BinarySearchNode* _root; BinarySearchNodeManager _nodeManager; };
BinarySearchTree.cpp
#include "검색트리/BinarySearchTree.h" #pragma region 노드 매니저 /// <summary> /// 종료 전 생성하 노드 제거 /// </summary> BinarySearchNodeManager::~BinarySearchNodeManager() { while (nodes != nullptr) { BinarySearchNode* temp{ nodes }; nodes = nodes->left; delete temp; } } /// <summary> /// 사용 완료한 노드를 매니저에 저장 /// </summary> /// <param name="node">사용후 반환할 노드</param> void BinarySearchNodeManager::Push(BinarySearchNode* node) { node->left = nodes; nodes = node; } /// <summary> /// 노드가 필요한 경우 매니저에서 반환 /// </summary> /// <returns>사용할 수 있는 노드</returns> BinarySearchNode* BinarySearchNodeManager::Pop() { BinarySearchNode* node{ nodes }; if (node != nullptr) { nodes = node->left; node->Clear(); } else { node = new BinarySearchNode(); } return node; } #pragma endregion #pragma region 이진 검색 트리 /// <summary> /// 종료 전 남은 노드 제거 처리 /// </summary> BinarySearchTree::~BinarySearchTree() { while (_root != nullptr) { Delete(_root); } } /// <summary> /// 이진 검색 트리에서 특정 값을 가지는 노드가 존재하는지 여부 확인 /// </summary> /// <param name="data">찾을 값</param> /// <returns>존재 여부</returns> bool BinarySearchTree::Exists(int data) { BinarySearchNode* node{ _root }; while (node != nullptr) { if (node->data == data) { return true; } else if (node->data > data) { node = node->left; } else { node = node->right; } } return false; } /// <summary> /// 이진 검색 트리에서 주어진 값을 가진 노드를 반환 /// </summary> /// <param name="data">찾을 값</param> /// <returns>값을 가진 노드, 없으면 nullptr</returns> const BinarySearchNode& BinarySearchTree::Search(int data) { return GetNode(data); } /// <summary> /// 이진 검색 트리에 값을 가지는 노드를 삽입 /// </summary> /// <param name="data">삽입할 값</param> void BinarySearchTree::Insert(int data) { if (Exists(data)) { return; } Insert(_root, data); } /// <summary> /// 이진 검색 트리에서 해당 값을 가지는 노드를 제거 /// </summary> /// <param name="data">제거할 값</param> void BinarySearchTree::Delete(int data) { if (!Exists(data)) { return; } BinarySearchNode* node{ &GetNode(data) }; Delete(node); } /// <summary> /// 이진 검색 트리 삽입 처리 /// </summary> /// <param name="parent">삽입해야 할 노드의 부모</param> /// <param name="data">삽입할 값</param> void BinarySearchTree::Insert(BinarySearchNode* parent, int data) { if (parent == nullptr) { BinarySearchNode* node{ _nodeManager.Pop() }; node->data = data; _root = node; } else if (parent->data > data) { if (parent->left == nullptr) { BinarySearchNode* node{ _nodeManager.Pop() }; node->data = data; node->parent = parent; parent->left = node; } else { Insert(parent->left, data); } } else { if (parent->right == nullptr) { BinarySearchNode* node{ _nodeManager.Pop() }; node->data = data; node->parent = parent; parent->right = node; } else { Insert(parent->right, data); } } } /// <summary> /// 이진 검색 트리 제거 처리 /// </summary> /// <param name="node">제거할 노드</param> void BinarySearchTree::Delete(BinarySearchNode* node) { BinarySearchNode* parent{ node->parent }; if (node->left == nullptr && node->right == nullptr) { if (IsLeftNode(node)) { parent->left = nullptr; } else if (IsRightNode(node)) { parent->right = nullptr; } else { _root = nullptr; } _nodeManager.Push(node); } else if (node->left != nullptr && node->right == nullptr || node->left == nullptr && node->right != nullptr) { BinarySearchNode* child{ node->left }; if (child == nullptr) { child = node->right; } if (IsLeftNode(node)) { parent->left = child; } else if (IsRightNode(node)) { parent->right = child; } else { _root = child; } child->parent = parent; _nodeManager.Push(node); } else { BinarySearchNode* child{ node->left }; while (child->right != nullptr) { child = child->right; } node->data = child->data; Delete(child); } } BinarySearchNode& BinarySearchTree::GetNode(int data) { BinarySearchNode* node{ _root }; while (node != nullptr) { if (node->data == data) { break; } else if (node->data > data) { node = node->left; } else { node = node->right; } } return *node; } /// <summary> /// 해당 노드가 부모 노드의 왼쪽 자식인지 여부 /// </summary> /// <param name="node">확인할 노드</param> /// <returns>왼쪽 자식인지 여부</returns> bool BinarySearchTree::IsLeftNode(BinarySearchNode* node) { return node->parent != nullptr && node->parent->left == node; } /// <summary> /// 해당 노드가 부모 노드의 오른쪽 자식인지 여부 /// </summary> /// <param name="node">확인할 노드</param> /// <returns>오른쪽 자식인지 여부</returns> bool BinarySearchTree::IsRightNode(BinarySearchNode* node) { return node->parent != nullptr && node->parent->right == node; } #pragma endregion
main.cpp
#include "Common.h" #include "검색트리/BinarySearchTree.h" int main() { int n = 10; int* arr; // 동작 테스트를 위한 값 arr = new int[n]{ 2, 4, 6, 8, 10, 9, 7, 5, 3, 1 }; // 시간 테스트를 위한 값 //n = Common::LoadRandomNumbersInFile(&arr); Common::StartClock(); BinarySearchTree tree; for (int i = 0; i < n; i++) { tree.Insert(arr[i]); } std::cout << std::boolalpha << tree.Exists(5) << '\n'; tree.Delete(5); std::cout << std::boolalpha << tree.Exists(5) << '\n'; Common::StopClock(); //Common::PrintElapsedTime(); delete[] arr; }
실행 결과
true fal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