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알고리즘...33
    일지 2021. 8. 6. 11:43

    이진 검색 트리 구현

    연결 자료구조를 이용하여 이진 검색 트리를 구현한다.

     

    BinarySearchTree.h

    #pragma once
    #include "../Common.h"
    
    /// <summary>
    /// 이진 검색 트리에 사용할 노드
    /// </summary>
    struct BinarySearchNode
    {
    	BinarySearchNode() : data{ 0 }, parent{ nullptr }, 
    		left{ nullptr }, right{ nullptr } {}
    	BinarySearchNode(int data) : data{ data }, parent{ nullptr }, 
    		left{ nullptr }, right{ nullptr } {}
    
    	void Clear()
    	{
    		data = 0;
    		parent = nullptr;
    		left = nullptr;
    		right = nullptr;
    	}
    
    	int data;
    	BinarySearchNode* parent;
    	BinarySearchNode* left;
    	BinarySearchNode* right;
    };
    
    /// <summary>
    /// 이진 검색 트리에서 노드의 재활용을 위한 매니저
    /// </summary>
    class BinarySearchNodeManager
    {
    public:
    	~BinarySearchNodeManager();
    
    	void Push(BinarySearchNode* node);
    	BinarySearchNode* Pop();
    
    private:
    	BinarySearchNode* nodes;
    };
    
    /// <summary>
    /// 연결 자료구조를 이용한 이진 검색 트리
    /// </summary>
    class BinarySearchTree
    {
    public:
    	~BinarySearchTree();
    
    	bool Exists(int data);
    	const BinarySearchNode& Search(int data);
    	void Insert(int data);
    	void Delete(int data);
    
    private:
    	void Insert(BinarySearchNode* parent, int data);
    	void Delete(BinarySearchNode* node);
    	BinarySearchNode& GetNode(int data);
    	bool IsLeftNode(BinarySearchNode* node);
    	bool IsRightNode(BinarySearchNode* node);
    
    private:
    	BinarySearchNode* _root;
    	BinarySearchNodeManager _nodeManager;
    };

     

    BinarySearchTree.cpp

    #include "검색트리/BinarySearchTree.h"
    
    #pragma region 노드 매니저
    /// <summary>
    /// 종료 전 생성하 노드 제거
    /// </summary>
    BinarySearchNodeManager::~BinarySearchNodeManager()
    {
    	while (nodes != nullptr)
    	{
    		BinarySearchNode* temp{ nodes };
    		nodes = nodes->left;
    		delete temp;
    	}
    }
    
    /// <summary>
    /// 사용 완료한 노드를 매니저에 저장
    /// </summary>
    /// <param name="node">사용후 반환할 노드</param>
    void BinarySearchNodeManager::Push(BinarySearchNode* node)
    {
    	node->left = nodes;
    	nodes = node;
    }
    
    /// <summary>
    /// 노드가 필요한 경우 매니저에서 반환
    /// </summary>
    /// <returns>사용할 수 있는 노드</returns>
    BinarySearchNode* BinarySearchNodeManager::Pop()
    {
    	BinarySearchNode* node{ nodes };
    
    	if (node != nullptr)
    	{
    		nodes = node->left;
    		node->Clear();
    	}
    	else
    	{
    		node = new BinarySearchNode();
    	}
    
    	return node;
    }
    #pragma endregion
    
    #pragma region 이진 검색 트리
    /// <summary>
    /// 종료 전 남은 노드 제거 처리
    /// </summary>
    BinarySearchTree::~BinarySearchTree()
    {
    	while (_root != nullptr)
    	{
    		Delete(_root);
    	}
    }
    
    /// <summary>
    /// 이진 검색 트리에서 특정 값을 가지는 노드가 존재하는지 여부 확인
    /// </summary>
    /// <param name="data">찾을 값</param>
    /// <returns>존재 여부</returns>
    bool BinarySearchTree::Exists(int data)
    {
    	BinarySearchNode* node{ _root };
    
    	while (node != nullptr)
    	{
    		if (node->data == data)
    		{
    			return true;
    		}
    		else if (node->data > data)
    		{
    			node = node->left;
    		}
    		else
    		{
    			node = node->right;
    		}
    	}
    
    	return false;
    }
    
    /// <summary>
    /// 이진 검색 트리에서 주어진 값을 가진 노드를 반환
    /// </summary>
    /// <param name="data">찾을 값</param>
    /// <returns>값을 가진 노드, 없으면 nullptr</returns>
    const BinarySearchNode& BinarySearchTree::Search(int data)
    {
    	return GetNode(data);
    }
    
    /// <summary>
    /// 이진 검색 트리에 값을 가지는 노드를 삽입
    /// </summary>
    /// <param name="data">삽입할 값</param>
    void BinarySearchTree::Insert(int data)
    {
    	if (Exists(data))
    	{
    		return;
    	}
    
    	Insert(_root, data);
    }
    
    /// <summary>
    /// 이진 검색 트리에서 해당 값을 가지는 노드를 제거
    /// </summary>
    /// <param name="data">제거할 값</param>
    void BinarySearchTree::Delete(int data)
    {
    	if (!Exists(data))
    	{
    		return;
    	}
    
    	BinarySearchNode* node{ &GetNode(data) };
    	Delete(node);
    }
    
    /// <summary>
    /// 이진 검색 트리 삽입 처리
    /// </summary>
    /// <param name="parent">삽입해야 할 노드의 부모</param>
    /// <param name="data">삽입할 값</param>
    void BinarySearchTree::Insert(BinarySearchNode* parent, int data)
    {
    	if (parent == nullptr)
    	{
    		BinarySearchNode* node{ _nodeManager.Pop() };
    		node->data = data;
    		_root = node;
    	}
    	else if (parent->data > data)
    	{
    		if (parent->left == nullptr)
    		{
    			BinarySearchNode* node{ _nodeManager.Pop() };
    			node->data = data;
    			node->parent = parent;
    			parent->left = node;
    		}
    		else
    		{
    			Insert(parent->left, data);
    		}
    	}
    	else
    	{
    		if (parent->right == nullptr)
    		{
    			BinarySearchNode* node{ _nodeManager.Pop() };
    			node->data = data;
    			node->parent = parent;
    			parent->right = node;
    		}
    		else
    		{
    			Insert(parent->right, data);
    		}
    	}
    }
    
    /// <summary>
    /// 이진 검색 트리 제거 처리
    /// </summary>
    /// <param name="node">제거할 노드</param>
    void BinarySearchTree::Delete(BinarySearchNode* node)
    {
    	BinarySearchNode* parent{ node->parent };
    
    	if (node->left == nullptr && node->right == nullptr)
    	{
    		if (IsLeftNode(node))
    		{
    			parent->left = nullptr;
    		}
    		else if (IsRightNode(node))
    		{
    			parent->right = nullptr;
    		}
    		else
    		{
    			_root = nullptr;
    		}
    
    		_nodeManager.Push(node);
    	}
    	else if (node->left != nullptr && node->right == nullptr ||
    		node->left == nullptr && node->right != nullptr)
    	{
    		BinarySearchNode* child{ node->left };
    		if (child == nullptr)
    		{
    			child = node->right;
    		}
    
    		if (IsLeftNode(node))
    		{
    			parent->left = child;
    		}
    		else if (IsRightNode(node))
    		{
    			parent->right = child;
    		}
    		else
    		{
    			_root = child;
    		}
    		child->parent = parent;
    
    		_nodeManager.Push(node);
    	}
    	else
    	{
    		BinarySearchNode* child{ node->left };
    		while (child->right != nullptr)
    		{
    			child = child->right;
    		}
    		node->data = child->data;
    		Delete(child);
    	}
    }
    
    BinarySearchNode& BinarySearchTree::GetNode(int data)
    {
    	BinarySearchNode* node{ _root };
    
    	while (node != nullptr)
    	{
    		if (node->data == data)
    		{
    			break;
    		}
    		else if (node->data > data)
    		{
    			node = node->left;
    		}
    		else
    		{
    			node = node->right;
    		}
    	}
    
    	return *node;
    }
    
    /// <summary>
    /// 해당 노드가 부모 노드의 왼쪽 자식인지 여부
    /// </summary>
    /// <param name="node">확인할 노드</param>
    /// <returns>왼쪽 자식인지 여부</returns>
    bool BinarySearchTree::IsLeftNode(BinarySearchNode* node)
    {
    	return node->parent != nullptr && node->parent->left == node;
    }
    
    /// <summary>
    /// 해당 노드가 부모 노드의 오른쪽 자식인지 여부
    /// </summary>
    /// <param name="node">확인할 노드</param>
    /// <returns>오른쪽 자식인지 여부</returns>
    bool BinarySearchTree::IsRightNode(BinarySearchNode* node)
    {
    	return node->parent != nullptr && node->parent->right == node;
    }
    #pragma endregion

     

    main.cpp

    #include "Common.h"
    #include "검색트리/BinarySearchTree.h"
    
    int main()
    {
    	int n = 10;
    	int* arr;
    
    	// 동작 테스트를 위한 값
    	arr = new int[n]{ 2, 4, 6, 8, 10, 9, 7, 5, 3, 1 };
    
    	// 시간 테스트를 위한 값
    	//n = Common::LoadRandomNumbersInFile(&arr);
    
    	Common::StartClock();
    	BinarySearchTree tree;
    	for (int i = 0; i < n; i++)
    	{
    		tree.Insert(arr[i]);
    	}
    
    	std::cout << std::boolalpha << tree.Exists(5) << '\n';
    	tree.Delete(5);
    	std::cout << std::boolalpha << tree.Exists(5) << '\n';
    	Common::StopClock();
    	//Common::PrintElapsedTime();
    
    	delete[] arr;
    }

     

    실행 결과

    true
    false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