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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Queue)프로그래밍 기초/자료구조 2020. 12. 18. 12:34
스택
스택과는 달리 하나의 입구와 하나의 출구를 가진 자료구조로 선입선출(First In Fist Out) 구조를 가진다.
- 삽입 연산(EnQueue)
큐에 데이터를 삽입하고 삽입된 데이터를 마지막으로 표시한다.
* 원본 데이터
인덱스 0 : FIRST 1 2 3 : REAR 4 데이터 10 20 30 40 인덱스 0 : FIRST 1 2 3 4 : REAR 데이터 10 20 30 40 50 - 인출 연산(DeQueue)
첫 데이터를 인출하고 해당 데이터 다음에 존재하는 데이터를 최상단으로 표시한다.
인덱스 0 1 : FIRST 2 3 4 : REAR 데이터 1020 30 40 50 ┗→ 10
큐 구현 준비
큐는 선형 리스트와 연결 리스트에서 모두 구현할 수 있는 기본적인 자료구조 중 하나이다.
구현에 필요한 메서드 및 속성은 다음과 같다.
- 생성자
- Queue() 비어있고 기본 초기 용량을 가지는 인스턴스 생성
- Queue(Queue&) 다른 Queue 데이터로 인스턴스 생성
- Queue(int) 비어있고 지정한 초기 용량을 가지는 인스턴스 생성
- 속성
- Count Queue에 포함된 데이터의 개수
- 메서드
- Enqueue(data) Queue의 끝 부분에 데이터를 저장
- Peek() Queue의 시작 부분의 데이터를 제거하지 않고 반환
- Dequeue() Queue의 시작 부분의 데이터를 제거하고 반환
- Clear() 저장되어 있는 모든 데이터 삭제
- Contains(data)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지 여부 확인
큐 구현
ArrayList와 SinglyLinkedList를 이용하여 Queue를 구현한다.
Queue.h
#pragma once // ArrayList를 사용하는 경우 #include "../ArrayList/ArrayList.h" // SinglyLinkedList를 사용하는 경우 #include "../LinkedList/SinglyLinkedList.h" class Queue { public: #pragma region 생성자 Queue(int capacity = 10); Queue(const Queue& other); #pragma endregion #pragma region 속성 const size_t Count() { return m_items.Count(); } #pragma endregion #pragma region 메서드 void Enqueue(int value); int Peek(); int Dequeue(); void Clear(); bool Contains(int value); void PrintInfo(); #pragma endregion private: #pragma region 변수 ArrayList m_items; #pragma endregion };
생성자 구현
기본 생성자와 Stack을 인자로 받는 복사 생성자를 구현한다.
Queue.cpp
/// <summary> /// 비어있고 초기 용량을 가지는 Queue를 생성한다. /// </summary> /// <param name="capacity">생성할 공간의 크기(기본: 10)</param> Queue::Queue(int capacity) : m_items(capacity) { } /// <summary> /// 다른 Queue와 동일한 값을 가지는 Queue를 생성한다. /// </summary> /// <param name="other">기준이 될 Queue</param> Queue::Queue(const Queue& other) : m_items(other.m_items) { }
데이터 삽입 메서드 구현
데이터 삽입 연산에 필요한 메서드들을 구현한다.
Queue.cpp
/// <summary> /// Queue의 끝 부분에 값을 추가한다. /// </summary> /// <param name="value">추가할 값</param> void Queue::Enqueue(int value) { m_items.Add(value); }
데이터 인출 메서드 구현
데이터 인출 연산에 필요한 메서드들을 구현한다.
Queue.cpp
/// <summary> /// Queue의 시작 부분을 제거하지 않고 반환한다. /// </summary> /// <returns>시작 부분에 있는 값</returns> int Queue::Peek() { if (m_items.Count() <= 0) { throw std::out_of_range("empty"); } return m_items.Item(0); } /// <summary> /// Queue의 시작 부분의 값을 제거한 뒤 반환한다. /// </summary> /// <returns>시작 부분에 있던 값</returns> int Queue::Dequeue() { if (m_items.Count() <= 0) { throw std::out_of_range("empty"); } int data{ m_items.Item(0) }; m_items.RemoveAt(0); return data; } /// <summary> /// Queue의 모든 값을 제거한다. /// </summary> void Queue::Clear() { m_items.Clear(); }
기능 메서드 구현
자료구조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기능 메서드를 구현한다.
Queue.cpp
/// <summary> /// Queue에 지정한 값이 존재하는지 확인한다. /// </summary> /// <param name="value">Queue에서 찾을 값</param> /// <returns>값의 존재 여부</returns> bool Queue::Contains(int value) { return m_items.Contains(value); }
- 생성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