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니티 내장 프로파일러 _ 메모리위주로...일지 2020. 7. 3. 07:11
프로파일러는 유니티에서 개발하고 있는 혹은 개발 한 프로그램에 대한 최적화를 위해 사용되는 툴로써 CPU, GPU, 렌더링, 오디오, 메모리 등이 효율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지를 분석하고 파악할 수 있는 툴이다.
정확한 결과를 위해서는 어떤 작업 이전의 프로파일된 내용과 작업 이후의 프로파일된 내용을 비교하여 해당 작업의 영향을 파악해야 한다.
유니티 에디터에서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즉각적인 프로파일링이 가능하며 iOS나 안드로이드 앱의 경우에도 기기를 연결하여 프로파일링을 진행할 수 있다.
유니티 에디터에서 프로파일링을 진행하는 경우 유니티 엔진 자체에 포함되어있는 여러 에셋이 메모리에 함께 잡히게 되므로 iOS나 안드로이드 앱인 경우에는 기기 혹은 애뮬레이터와 연결하여 프로파일링 하는 것이 정확할 것이다.
메모리 프로파일의 경우 Simple 모드와 Detailed 모드가 존재한다.
Simple 모드는 현재 사용중인 메모리를 유니티 자체 분류에 따른 개수와 용량을 보여주는 모드이다.
Detailed 모드는 Simple 모드에 있는 각각의 오브젝트의 내용과 레퍼런스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유니티에서 에셋분류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 Assets: 에셋이 사용자 또는 네이티브 코드에서 참조됨
- Built-in Resources: Unity 에디터 리소스 또는 Unity 디폴트 리소스
- Not Saved: DontSave로 표시된 게임 오브젝트
- Scene Memory: 게임 오브젝트 및 연결된 컴포넌트
- Other: 위 카테고리에서 표시되지 않은 게임 오브젝트
https://docs.unity3d.com/kr/2017.4/Manual/ProfilerMemory.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