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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GOL/Intermediate_Coder/백트래킹-DFS/1662 : 비숍코딩 테스트/JUNGOL 2021. 10. 21. 00:47
Intermediate_Coder/백트래킹-DFS/비숍
문제
서양장기인 체스에는 대각선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는 비숍(bishop)이 있다.
<그림 1>과 같은 정사각형 체스판 위에 B라고 표시된 곳에 비숍이 있을 때
비숍은 대각선 방향으로 움직여 O로 표시된 칸에 있는 다른 말을 잡을 수 있다.
그런데 체스판 위에는 비숍이 놓일 수 없는 곳이 있다.
<그림 2>에서 체스판에 색칠된 부분은 비숍이 놓일 수 없다고 하자.
이와 같은 체스판에 서로가 서로를 잡을 수 없도록 하면서 비숍을 놓는다면 <그림 3>과 같이 최대 7개의 비숍을 놓을 수 있다.
색칠된 부분에는 비숍이 놓일 수 없지만 지나갈 수는 있다.
정사각형 체스판의 한 변에 놓인 칸의 개수를 체스판의 크기라고 한다.
체스판의 크기와 체스판 각 칸에 비숍을 놓을 수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질 때,
서로가 서로를 잡을 수 없는 위치에 놓을 수 있는 비숍의 최대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형식
첫째 줄에 체스판의 크기가 주어진다. 체스판의 크기는 10 이하의 자연수이다.
둘째 줄부터 아래의 예와 같이 체스판의 각 칸에 비숍을 놓을 수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정보가
체스판 한 줄 단위로 한 줄씩 주어진다.
비숍을 놓을 수 있는 곳에는 1, 비숍을 놓을 수 없는 곳에는 0이 빈칸을 사이에 두고 주어진다.
출력 형식
첫째 줄에 주어진 체스판 위에 놓을 수 있는 비숍의 최대 개수를 출력한다.
입력 예
5
1 1 0 1 1
0 1 0 0 0
1 0 1 0 1
1 0 0 0 0
1 0 1 1 1출력 예
7
Bishop.h
#include <iostream> #include <algorithm> class Bishop : public Base { private: enum class Color : int { White = 0, Black = 1 }; enum class Direction : int { Horizontal = 0, Vertical = 1 }; int GetMaxBishop(bool arr[10][10], int n); int GetMaxByColors(bool arr[10][10], int n, Color color, int count = 0); int GetMaxByDirection(bool arr[10][10], int n, Color color, Direction direction, int count); void CopyArr(bool arr[10][10], int n, bool newArr[10][10]); void ColorBishopRange(bool arr[10][10], int n, int x, int y); };
Bishop.cpp
void Bishop::Code() { int n; std::cin >> n; bool arr[10][10];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 std::cin >> arr[i][j]; } } std::cout << GetMaxBishop(arr, n); } /// <summary> /// 최대로 놓을 수 있는 비숍의 수를 반환한다. /// </summary> /// <param name="arr">배열</param> /// <param name="n">배열의 길이</param> /// <param name="coords">비숍을 놓을 수 있는 좌표</param> int Bishop::GetMaxBishop(bool arr[10][10], int n) { return GetMaxByColors(arr, n, Color::White) + GetMaxByColors(arr, n, Color::Black); } /// <summary> /// 보드를 색별로 구분하여 비숍이 들어갈 수 있는 최대 개수를 구한다. /// </summary> /// <param name="arr">배열</param> /// <param name="n">배열의 길이</param> /// <param name="coords">비숍을 놓을 수 있는 좌표</param> /// <param name="color">보드의 색</param> /// <param name="count">개수</param> /// <returns>비숍의 최대 개수</returns> int Bishop::GetMaxByColors(bool arr[10][10], int n, Color color, int count) { int horizontalCount{ GetMaxByDirection(arr, n, color, Direction::Horizontal, count) }; int verticalCount{ GetMaxByDirection(arr, n, color, Direction::Vertical, count) }; return (horizontalCount > verticalCount ? horizontalCount : verticalCount); } /// <summary> /// 지정된 방향의 비숍을 한 번에 처리하여 최대 개수를 구해 반환한다. /// </summary> /// <param name="arr">배열</param> /// <param name="n">배열의 길이</param> /// <param name="color">보드의 색</param> /// <param name="direction">한 번에 처리할 방향</param> /// <param name="count">개수</param> /// <returns>비숍의 최대 개수</returns> int Bishop::GetMaxByDirection(bool arr[10][10], int n, Color color, Direction direction, int count) { int maxCount{ count }; bool newArr[10][10]; int colorNum{ static_cast<int>(color) }; for (int i = 0; i < n; i++) { CopyArr(arr, n, newArr); int curCount{ 0 }; // color 에 따라 매 라인의 시작 지점을 바꿔준다. for (int j = (colorNum + i) % 2; j < n; j += 2) { // direction 에 따라 가로 혹은 세로 라인을 한 번에 처리한다. int y{ direction == Direction::Horizontal ? i : j }; int x{ direction == Direction::Horizontal ? j : i }; if (arr[y][x]) { curCount++; ColorBishopRange(newArr, n, x, y); } } if (curCount > 0) { curCount = GetMaxByColors(newArr, n, color, count + curCount); if (curCount > maxCount) { maxCount = curCount; } } } return maxCount; } /// <summary> /// arr의 값을 newArr로 복사한다. /// </summary> /// <param name="arr">배열</param> /// <param name="n">배열의 길이</param> /// <param name="newArr">복사할 배열</param> void Bishop::CopyArr(bool arr[10][10], int n, bool newArr[10][10]) { for (int i = 0; i < n; i++) { std::copy_n(arr[i], n, newArr[i]); } } /// <summary> /// 주어진 좌표를 기준으로 공격 범위를 둘 수 없는 것으로 변환한다. /// </summary> /// <param name="arr">배열</param> /// <param name="n">배열의 길이</param> /// <param name="x">x 좌표</param> /// <param name="y">y 좌표</param> void Bishop::ColorBishopRange(bool arr[10][10], int n, int x, int y) { arr[y][x] = false; for (int i = 1; i < n; i++) { int up{ y - i }, down{ y + i }; int left{ x - i }, right{ x + i }; if (down < n) { if (right < n) { arr[down][right] = false; } if (left >= 0) { arr[down][left] = false; } } if (up >= 0) { if (right < n) { arr[up][right] = false; } if (left >= 0) { arr[up][left] = false; } } } }
실행 결과 Success(100)
코드 해설
- 시간 복잡도를 줄이는 방법
이 문제는 풀이 방법이 아니라 어떻게 깊이를 줄일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먼저, 비숍의 공격이 대각선으로만 이루어지며 체스판은 검은색과 흰색이 엇갈려 배치되어 있으므로 한 색에 포함된 비숍은 다른 색의 비숍에 공격을 할 수 없다. 즉, 색을 기준으로 과정을 나눌 수 있다.
int Bishop::GetMaxBishop(bool arr[10][10], int n) { return GetMaxByColors(arr, n, Color::White) + GetMaxByColors(arr, n, Color::Black); }
또, 비숍의 공격이 대각선으로 이루어지므로 가로 혹은 세로로 동일한 위상에는 비숍을 동시에 두어도 서로 공격할 수 없다. 이것을 이용해 가로 혹은 세로를 기준으로 비숍을 동시에 두도록 하여 과정의 전체 깊이를 줄일 수 있다.
int Bishop::GetMaxByDirection(bool arr[10][10], int n, Color color, Direction direction, int count) { int maxCount{ count }; bool newArr[10][10]; int colorNum{ static_cast<int>(color) }; for (int i = 0; i < n; i++) { CopyArr(arr, n, newArr); int curCount{ 0 }; // color 에 따라 매 라인의 시작 지점을 바꿔준다. for (int j = (colorNum + i) % 2; j < n; j += 2) { // direction 에 따라 가로 혹은 세로 라인을 한 번에 처리한다. int y{ direction == Direction::Horizontal ? i : j }; int x{ direction == Direction::Horizontal ? j : i }; if (arr[y][x]) { curCount++; ColorBishopRange(newArr, n, x, y); } } if (curCount > 0) { curCount = GetMaxByColors(newArr, n, color, count + curCount); if (curCount > maxCount) { maxCount = curCount; } } } return maxCount; }
NadanKim/CodingTest_JUNGOL: JUNGOL 코딩 테스트를 위한 저장소 (githu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