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UNGOL/Intermediate_Coder/백트래킹-DFS/1889 : N Queen코딩 테스트/JUNGOL 2021. 9. 19. 23:12
Intermediate_Coder/백트래킹-DFS/N Queen
문제
체스에서 queen의 가로, 세로, 대각선 방향으로 어느 곳이나 한 번에 움직일 수 있다.
즉 다음과 같은 체스판에서 queen이 X라고 표시된 위치에 있을 때,
그 다음 queen이 움직여 갈수 있는 부분은 어둡게 칠해진 부분 중의 하나이다.
N X N 크기의 정방형 체스판이 주어졌다.
우리는 거기에 N개의 queen을 배치하려고 하는데, 모든 queen들은 서로 잡아먹을 수 없어야 한다.
그렇다면 queen들을 어떻게 배치해야만 할까?
가능한 모든 경우의 개수를 출력한다.
입력 형식
queen의 수 N(1≤N≤13)을 입력 받는다.
출력 형식
N X N의 체스판에서 N개의 queen들이 서로 잡아먹지 않는 위치로 놓을 수 있는 방법의 수를 출력한다.
입력 예
4
출력 예
2
Hint!
N이 4일 때, 나오는 경우는 두 가지 이다.
NQueen.h
#include <iostream> #include <algorithm> #include "../../Base.h" class NQueen : public Base { private: int GetNQueenCount(bool arr[][13], int n, int y = 0); void ColorQueenArea(bool arr[][13], int n, int x, int y); protected: void Code() override; };
NQueen.cpp
void NQueen::Code() { int n; std::cin >> n; bool arr[13][13]{}; std::cout << GetNQueenCount(arr, n); } /// <summary> /// NQueen 이 가능한 경우의 수를 반환한다. /// </summary> /// <param name="arr">배열</param> /// <param name="n">배열의 길이</param> /// <param name="y">현재 진행할 y 좌표</param> /// <returns>NQueen이 가능한 경우의 수</returns> int NQueen::GetNQueenCount(bool arr[][13], int n, int y) { if (y == n) { return 1; } int count{ 0 }; for (int i = 0; i < n; i++) { // 퀸 영역인 경우 패스 if (arr[y][i]) { continue; } bool tempArr[13][13]; for (int i = 0; i < n; i++) { std::copy_n(arr[i], n, tempArr[i]); } ColorQueenArea(tempArr, n, i, y); count += GetNQueenCount(tempArr, n, y + 1); } return count; } /// <summary> /// 주어진 좌표에서 Queen 범위를 색칠한다. /// </summary> /// <param name="arr"></param> /// <param name="n"></param> /// <param name="x"></param> /// <param name="y"></param> /// <returns></returns> void NQueen::ColorQueenArea(bool arr[][13], int n, int x, int y) { for (int i = 0; i < n; i++) { // 가로 arr[y][i] = true; // 세로 arr[i][x] = true; if (y - i >= 0) { // 좌상단 if (x - i >= 0) { arr[y - i][x - i] = true; } // 우상단 if (x + i < n) { arr[y - i][x + i] = true; } } if (y + i < n) { // 좌하단 if (x - i >= 0) { arr[y + i][x - i] = true; } // 우하단 if (x + i < n) { arr[y + i][x + i] = true; } } } }
실행 결과 Success(100)
코드 해설
- 상태 공간 트리 개념 사용
상태 공간 트리는 결국 특정 상태를 저장하여 테스트하고 기존 상태로 돌아올 수 있는 것이라 생각했기에 재귀 함수 내부에서 이전 상태를 복사하고 새로운 상태를 만든 뒤 다음 재귀 함수로 넘기는 방식을 사용했다.
bool tempArr[13][13]; for (int i = 0; i < n; i++) { std::copy_n(arr[i], n, tempArr[i]); } ColorQueenArea(tempArr, n, i, y);
- 퀸 공격 범위 처리
퀸을 놓을 때 기존 퀸의 공격 범위에 존재하는 지를 매번 체크하는 대신 그 범위 자체를 놓을 수 없는 공간으로 지정하면 좌표가 주어질 때 해당 공간에 놓을 수 있는지만 체크하면 매번 체크하는 것보다 훨씬 빠른 처리가 가능하다.
void NQueen::ColorQueenArea(bool arr[][13], int n, int x, int y) { for (int i = 0; i < n; i++) { // 가로 arr[y][i] = true; // 세로 arr[i][x] = true; if (y - i >= 0) { // 좌상단 if (x - i >= 0) { arr[y - i][x - i] = true; } // 우상단 if (x + i < n) { arr[y - i][x + i] = true; } } if (y + i < n) { // 좌하단 if (x - i >= 0) { arr[y + i][x - i] = true; } // 우하단 if (x + i < n) { arr[y + i][x + i] = true; } } } }
NadanKim/CodingTest_JUNGOL: JUNGOL 코딩 테스트를 위한 저장소 (githu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