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지

JUNGOL...151

niamdank 2021. 10. 14. 15:53

Intermediate_Coder/백트래킹-DFS/비숍


문제                                            

서양장기인 체스에는 대각선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는 비숍(bishop)이 있다.

<그림 1>과 같은 정사각형 체스판 위에 B라고 표시된 곳에 비숍이 있을 때 

비숍은 대각선 방향으로 움직여 O로 표시된 칸에 있는 다른 말을 잡을 수 있다.

JUNGOL 백트래킹-DFS 비숍 - 1

 

그런데 체스판 위에는 비숍이 놓일 수 없는 곳이 있다.

<그림 2>에서 체스판에 색칠된 부분은 비숍이 놓일 수 없다고 하자. 

이와 같은 체스판에 서로가 서로를 잡을 수 없도록 하면서 비숍을 놓는다면 <그림 3>과 같이 최대 7개의 비숍을 놓을 수 있다. 

색칠된 부분에는 비숍이 놓일 수 없지만 지나갈 수는 있다.

JUNGOL 백트래킹-DFS 비숍 - 2

 

정사각형 체스판의 한 변에 놓인 칸의 개수를 체스판의 크기라고 한다.

체스판의 크기와 체스판 각 칸에 비숍을 놓을 수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질 때, 

서로가 서로를 잡을 수 없는 위치에 놓을 수 있는 비숍의 최대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형식                                     

첫째 줄에 체스판의 크기가 주어진다. 체스판의 크기는 10 이하의 자연수이다.

둘째 줄부터 아래의 예와 같이 체스판의 각 칸에 비숍을 놓을 수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정보가 

체스판 한 줄 단위로 한 줄씩 주어진다. 

비숍을 놓을 수 있는 곳에는 1, 비숍을 놓을 수 없는 곳에는 0이 빈칸을 사이에 두고 주어진다.

 

출력 형식                                     

첫째 줄에 주어진 체스판 위에 놓을 수 있는 비숍의 최대 개수를 출력한다.

 

입력 예                                        


1 1 0 1 1 
0 1 0 0 0 
1 0 1 0 1 
1 0 0 0 0 
1 0 1 1 1

 

출력 예                                        

7


Bishop.h

#include <iostream>
#include <algorithm>
#include <vector>
#include <cmath>
#include <map>

#include "../../Base.h"

using std::vector;
using std::map;

class Bishop : public Base
{
private:
	enum class Color : int
	{
		White = 0,
		Black = 1
	};

	struct Point
	{
		Point(int x, int y) : x(x), y(y) {}

		int x, y;
	};

	void FindCoordsByColor(int arr[10][10], int n, map<Color, vector<Point>>& coordsMap, Color color);
	int GetMaxBishop(int arr[10][10], int n, map<Color, vector<Point>>& coordsMap);
	int GetMaxByColors(int arr[10][10], int n, vector<Point> coords, Color color, int count = 0);
	bool CheckBishop(int arr[10][10], int n, vector<Point> coords, int x, int y);
};

 

Bishop.cpp

void Bishop::Code()
{
	int n;

	std::cin >> n;

	int arr[10][10];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
			std::cin >> arr[i][j];
		}
	}

	map<Color, vector<Point>> coordsMap;
	FindCoordsByColor(arr, n, coordsMap, Color::White);
	FindCoordsByColor(arr, n, coordsMap, Color::Black);

	std::cout << GetMaxBishop(arr, n, coordsMap);
}

/// <summary>
/// 색상으로 구분하여 비숍을 놓을 수 있는 좌표를 찾는다.
/// </summary>
/// <param name="arr">배열</param>
/// <param name="n">배열의 길이</param>
/// <param name="coordsMap">좌표 맵</param>
/// <param name="color">색상</param>
void Bishop::FindCoordsByColor(int arr[10][10], int n, map<Color, vector<Point>>& coordsMap, Color color)
{
	vector<Point> coords;

	int colorNum{ static_cast<int>(color) };
	for (int i = 0; i < n; i++)
	{
		// color 에 따라 매 라인의 시작 지점을 바꿔준다.
		for (int j = (colorNum + i) % 2; j < n; j += 2)
		{
			if (arr[i][j] == 1)
			{
				coords.push_back(Point(j, i));
			}
		}
	}

	coordsMap[color] = coords;
}

/// <summary>
/// 최대로 놓을 수 있는 비숍의 수를 반환한다.
/// </summary>
/// <param name="arr">배열</param>
/// <param name="n">배열의 길이</param>
/// <param name="coords">비숍을 놓을 수 있는 좌표</param>
int Bishop::GetMaxBishop(int arr[10][10], int n, map<Color, vector<Point>>& coordsMap)
{
	return GetMaxByColors(arr, n, coordsMap[Color::White], Color::White) 
		+ GetMaxByColors(arr, n, coordsMap[Color::Black], Color::Black);
}

/// <summary>
/// 보드를 색별로 구분하여 비숍이 들어갈 수 있는 최대 개수를 구한다.
/// </summary>
/// <param name="arr">배열</param>
/// <param name="n">배열의 길이</param>
/// <param name="coords">비숍을 놓을 수 있는 좌표</param>
/// <param name="color">보드의 색</param>
/// <param name="count">개수</param>
/// <returns>비숍의 최대 개수</returns>
int Bishop::GetMaxByColors(int arr[10][10], int n, vector<Point> coords, Color color, int count)
{
	int maxCount{ count };

	int colorNum{ static_cast<int>(color) };
	for (int i = 0; i < n; i++)
	{
		// color 에 따라 매 라인의 시작 지점을 바꿔준다.
		for (int j = (colorNum + i) % 2; j < n; j += 2)
		{
			if (arr[i][j] == 1 && CheckBishop(arr, n, coords, j, i))
			{
				arr[i][j] = 2;
				int curCount{ GetMaxByColors(arr, n, coords, color, count + 1) };
				if (curCount > maxCount)
				{
					maxCount = curCount;
				}
				arr[i][j] = 1;
			}
		}
	}

	return maxCount;
}

/// <summary>
/// 주어진 포인트를 기준으로 비숍을 놓을 수 있는지 여부를 반환한다.
/// </summary>
/// <param name="arr">배열</param>
/// <param name="n">배열의 길이</param>
/// <param name="coords">비숍을 놓을 수 있는 좌표</param>
/// <param name="x">x 좌표</param>
/// <param name="y">y 좌표</param>
/// <returns>놓을 수 있는지 여부</returns>
bool Bishop::CheckBishop(int arr[10][10], int n, vector<Point> coords, int x, int y)
{
	for (const Point& p : coords)
	{
		if (arr[p.y][p.x] == 2 && std::abs(p.x - x) == std::abs(p.y - y))
		{
			return false;
		}
	}

	return true;
}

 


실행 결과 Time Limit Exceed(70)

원인 구글링하여 많은 부분을 수용해서 코드를 수정했으나 여전히 점수를 얻지 못하고 있다.

처리 방법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다. 다른 코드를 복붙해서 되는지 보고 문제를 확인해 봐야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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