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NGOL...135
Intermediate_Coder/자료구조/색종이(고)
문제
가로, 세로의 크기가 각각 100인 정사각형 모양의 흰색 도화지가 있다.
이 도화지 위에 가로, 세로의 크기가 각각 10인 정사각형 모양의 검은색 색종이를 색종이의 변과 도화지의 변이 평행하도록 붙인다.
이러한 방식으로 색종이를 한 장 또는 여러 장 붙인 후 도화지에서 검은색 직사각형을 잘라내려고 한다.
직사각형 또한 그 변이 도화지의 변과 평행하도록 잘라내어야 한다.
예를 들어 흰색 도화지 위에 세 장의 검은색 색종이를 <그림 1>과 같은 모양으로 붙였다.
<그림 1>에 표시된 대로 검은색 직사각형을 잘라내면 그 넓이는 22×5=110이 된다.
반면 <그림 2>에 표시된 대로 검은색 직사각형을 잘라내면 그 넓이는 8×15=120이 된다.
검은색 색종이의 수와 각 색종이를 붙인 위치가 주어질 때 잘라낼 수 있는 검은색 직사각형의 최대 넓이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주의. 직사각형은 정사각형을 포함한다.
입력 형식
첫째 줄에 색종이의 수가 주어진다. 이어 둘째 줄부터 한 줄에 하나씩 색종이를 붙인 위치가 주어진다.
색종이를 붙인 위치는 두 개의 자연수로 주어지는데 첫 번째 자연수는 색종이의 왼쪽 변과 도화지의 왼쪽 변 사이의 거리이고, 두 번째 자연수는 색종이의 아래쪽 변과 도화지의 아래쪽 변 사이의 거리이다.
색종이의 수는 100 이하이며, 색종이가 도화지 밖으로 나가는 경우는 없다.
출력 형식
첫째 줄에 잘라낼 수 있는 검은색 직사각형의 최대 넓이를 출력한다.
입력 예
3
3 7
15 7
5 2
출력 예
120
ColoredPaper3.h
#include <iostream>
#include <stack>
using std::stack;
class ColoredPaper3 : public Base
{
private:
struct Point
{
Point(int x, int y, int width) : x(x), y(y), width(width) {}
Point() : x(0), y(0), width(0) {}
int x;
int y;
int width;
};
void FillArr(bool** arr, Point p);
int CheckArea(bool** arr, stack<Point>& pointStack);
int GetCurLineWidth(bool** arr, int x, int y);
};
ColoredPaper3.cpp
void ColoredPaper3::Code()
{
bool** arr = new bool*[100];
for (int i = 0; i < 100; i++)
{
arr[i] = new bool[100];
std::fill_n(arr[i], 100, false);
}
int n;
std::cin >> n;
stack<Point> pointStack;
for (int i = 0; i < n; i++)
{
Point p;
std::cin >> p.x >> p.y;
pointStack.push(p);
FillArr(arr, p);
}
for (int i = 0; i < 100; i++)
{
for (int j = 0; j < 100; j++)
{
if (arr[i][j])
std::cout << "■";
else
std::cout << "□";
}
std::cout << '\n';
}
int maxArea{ 100 };
while(!pointStack.empty())
{
int area{ CheckArea(arr, pointStack) };
if (area > maxArea)
{
maxArea = area;
}
}
std::cout << maxArea;
for (int i = 0; i < 100; i++)
{
delete[] arr[i];
}
delete[] arr;
}
/// <summary>
/// 입력된 위치에 색종이를 채워준다.
/// </summary>
/// <param name="arr">배열</param>
/// <param name="x">x 시작 인덱스</param>
/// <param name="y">y 시작 인덱스</param>
void ColoredPaper3::FillArr(bool** arr, Point p)
{
for (int i = p.y; i < p.y + 10; i++)
{
for (int j = p.x; j < p.x + 10; j++)
{
arr[i][j] = true;
}
}
}
/// <summary>
/// 주어진 좌표에서 시작하는 최대 넓이를 확인하여 반환한다.
/// </summary>
/// <param name="arr">배열</param>
/// <param name="x">x 시작 인덱스</param>
/// <param name="y">y 시작 인덱스</param>
/// <returns>넓이</returns>
int ColoredPaper3::CheckArea(bool** arr, stack<Point>& pointStack)
{
Point p{ pointStack.top() };
pointStack.pop();
int x{ p.x }, y{ p.y };
int width{ p.width > 0 ? p.width : GetCurLineWidth(arr, x, y) };
int count{ 0 };
int area{ 0 };
for (int i = y; i < 100; i++)
{
int curWidth{ GetCurLineWidth(arr, x, i) };
if (curWidth >= width)
{
count++;
area = width * count;
}
else
{
if (curWidth > 0)
{
pointStack.push(Point(x, y, curWidth));
}
break;
}
}
return area;
}
/// <summary>
/// 주어진 좌표의 너비를 반환한다.
/// </summary>
/// <param name="arr">배열</param>
/// <param name="x">x 시작 인덱스</param>
/// <param name="y">y 시작 인덱스</param>
/// <returns>해당 라인의 넓이</returns>
int ColoredPaper3::GetCurLineWidth(bool** arr, int x, int y)
{
int width{ 0 };
for (int i = x; i < 100; i++)
{
if (!arr[y][i])
{
break;
}
width++;
}
return width;
}
실행 결과 Accepted(40)
원인 조금 더 간결하게 만들기 위해 stack을 도입했으나 너비가 더 넓어지는 부분을 고려하지 않았다.
처리 방법 너비가 더 넓어지는 부분을 stack에 간결하게 추가할 방법을 찾아 봐야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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